1. 머피의 법칙 :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반드시 잘못된다.
2. 겁퍼슨의 법칙 :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일일수록 잘 일어난다.
3. 질레트의 이사 법칙 : 지난 이사 때 없어진 것은 이사할 때 나타난다.
4. 프랭크의 전화 불가사의 : 펜이 있으면 메모지가 없다. 메모지가 있으면 펜이 없다. 둘 다 있으면 적을 메세지가 없다.
5. 마궤트의 일요목수 제3법칙 찾지 못한 도구는 새 것을 사자마자 눈에 보인다.
6. 코박의 수수께끼 : 전화번호를 잘못 눌렀을 때 통화중인 경우는 없다.
7. 마인스 하트법칙 : 타인의 행동이 평가 대상이 되었을 때, 마음속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면 꼭 실수를 한다.
8. 쇼핑백의 법칙 : 집에 가는 길에 먹으려고 생각한 초콜릿은 쇼핑백의 맨 밑바닥에 있다.
9. 홀로위츠의 법칙 라디오를 틀면 언제나 가장 좋아하는 곡은 마지막 부분이 흘러 나온다
10. 편지의 법칙 기가 막힌 문구가 떠오를 때는 편지를 봉한 직후다.
11. 버스의 법칙 : 버스 안에서 간만에 듣는좋은 노래가 나올라면 꼭 안내방송이 나온다.
12. 바코드의 법칙 사면서 좀 창피하다는 생각이 드는 물건일수록 계산대에서 바코드가 잘 찍히지 않는다.
13. 수면의 법칙 : 코를 심하게 고는 쪽이 꼭 먼저 잔다..
14. 머피의 상수(常數) 물건이 망가질 확률은 그 가격에 비례한다.
15. 클립스타인의 법칙 (시험제작과 생산에 대한 응용) (1) 16번째의 맨 마지막 나사를 다 풀기까지는, 자신이 엉뚱한 커버를 떼어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. (2) 엑세스 커버에 달려있는 16개의 나사를 모두 잠그고 나서야 자신이 가스켓을 끼워넣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.
16.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모든 물체의 위치를 동시에 알 수는 없다. 발전형] 없어진 것 하나를 찾아내면, 다른 것 한 개가 없어진다.
17. 오브라이언의 고찰 : 어떤 것을 가장 빨리 찾아내는 방법은 그것이 아닌 다른 것을 찾기 시작하는 것이다.
18. 얼간이 법칙 찾는 물건은 항상 마지막에 찾아보는 장소에서 발견된다.
19. 얼간이 법칙에 대한 블로크의 반론 찾는 물건은 항상 맨 처음 찾아보는 장소에 있는데도, 처음에 찾을 때에는 발견하지 못 한다.
20. 듀드의 2원성 법칙 : 두 가지 사건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,보다 좋지 않은 쪽이 발생한다.
21. 비정상적인 조직에 대한 오웬의 이론 : 모든 조직에는 비적임자를 위한 부서가 마련되어 있다. [발전형] 전임 비적임자가 떠나면, 즉각 후임 비적임자가 충원된다.
22. 미국 권투선수 R.피츠시먼의 코멘트 : 머리가 크면 클수록,넘어졌을 때 쇼크도 크다.
23. 일급부하의 제 1 법칙 : 상사보다 자신이 더 유능하다는 사실을 절대로 상사가 깨닫게 해서는 안된다.
24. 임호프의 법칙 : 관료조직은 정화조와 매우 비슷한 구석이 있다. 커다란 오물덩이는 늘 위에 떠 있다.
25. 올드와 칸의 법칙 : 회의의 효율성은 참가자 수와 토의 시간에 반비례한다.
26. 토론의 제 1 법칙 : 바보와 언쟁하지 마라. 어느 쪽이 바보인지 구별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.
27. 소시지의 원리 소시지를 좋아하는 사람과 법을 존중하는 사람은 그것을 만드는 과정을 결코 보아서는 안된다.
28. 토드의 정치의 2대 원리: (1) 정치가가 무엇을 말하고 있든, 그것은 모두 진실이 아니다. (2) 정치가가 무엇을 말하고 있든, 그것은 돈 이야기다.
29. 돈 역학의 제 1 법칙 뜻밖의 수입이 생기면,반드시 뜻밖의 지출이 그만큼 생긴다.
30. 에머슨의 고찰 : 어느 천재의 위업에도 스스로 거부해 버렸던 우리 자신의 아이디어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
31. 위대한 인물의 규칙 당신이 대단히 존경하는 인물은 무언가 깊은 생각에 잠겨있는 것처럼 보이지만,아마 그 때에도 점심식사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.
32. 워렌의 규칙 : 누가 전문가인지를 알고 싶으면,작업시간은 가장 길게, 비용은 가장 높게 책정하는 사람을 찾으면 된다.
33. 프리랜스 디자이너의 제 1 법칙 : 고수입의 화급한 일은 저수입의 화급한 일을 계약한 뒤에야 들어온다.
34. 프리랜스 디자이너의 제 2 법칙 : 바쁜 일들은 모두 마감날이 같다.
35. 프리랜스 디자이너의 제 3 법칙 : 철야한 일은 적어도 이틀 동안 그대로 묵히게 된다.
36. 앤터니의 작업장의 법칙 : 작업대에서 공구가 떨어지면,가장 성가신 장소로 굴러간다. [발전형] 공구는 떨어뜨린 사람의 발등을 찧고 나서 성가신 장소로 굴러간다.
37. 비디오 데크의 규칙 : 비디오의 가장 고가의 특수한 기능은 결코 사용되지 않는다.
38. 페트의 실험실 법칙 : 성공한 실험은 결코 재현하지 마라.
39. 현대과학의 지침: (1) 녹색을 띠었거나 꿈틀거리면, 생물학이다. (2) 역겨운 냄새가 나면, 화학이다. (3) 도움이 되지 않으면, 물리학이다.
40. 현대과학의 지침에 대한 서프의 연장: (1) 이해할 수 없으면, 수학이다 (2) 사리에 맞지 않으면, 경제학이나 심리학이다.
41. H.L 멘켄의 법칙 : 할 수 있는 자는 실행한다. 할 수 없는 자는 가르친다.
42. H.L 멘켄의 법칙에 대한 마틴의 확장 : 가르칠 능력이 없는 자는 관리한다.
43. 머피의 학기말 리포트에 관한 법칙 학기말 리포트 완성에 꼭 필요한 책이나 정기간행물은 도서관에서 증발해 버린다. [발전형] 가까스로 손에 넣은 책도 가장 중요한 페이지가 찢겨 있다.
44. 업무에 관한 머피학의 6개 법칙: (1) 오류가 없는 중요한 편지는 우송과 동시에 오류가 있는 편지가 된다. [발전형] 보스가 읽는 동안 편지의 오류는 2배나 눈에 띄게 된다.
(2) 근무시간 중 정상으로 작동하는 사무기기는,사사로운 목적으로 쓰려고 일과 후에 돌아오면 틀림없이고장이 나 있기 마련이다. (3) 고장난 기기는 서비스맨이 당도하면 정상으로 작동한다. (4) 침칠을 해도 붙지 않는 봉투나 우표는 원하지 않는 데에는 여지없이 달라붙는다. (5) 중요한 서류는 당신이 놓아둔 장소에서 당신이 찾을 수 없는 장소로 이동함으로써 활력 을 과시한다. (6) 마지막으로 퇴직했거나 해고된 사람은 직장에서 일어난 모든 불상사의 책임을 혼자 뒤집어 쓴다. 그것은 뒤이어 누군가가 그만두거나 해고될 때까지이다.
45. 에토레의 고찰 : 다른 쪽 줄이 더 빨리 줄어든다.
46. 에토레의 고찰에 대한 오브라이언의 변형 : 빨리 줄어드는 줄로 옮기면, 원래 있었던 줄 쪽이 더 빨리 줄어들기 시작 한다.
47. 레이놀드의 기후학 법칙 : 바람의 속도는 머리손질 비용과 비례한다.
48. 존즈의 동물원과 박물관 법칙 : 가장 흥미로운 것에는 이름표가 붙어있지 않다.
49. 에드의 방사선과의 법칙 : 엑스레이 촬영대가 차가우면 차가울수록, 그만큼 더 몸을 밀착시켜 달라는 지시가따른다.
50. 모저의 스포츠 관전 법칙 : 화끈한 플레이는 판에 눈길을 돌릴 때나 핫도그를 사러 갈 때 이루어진다.
51. 와그너의 스포츠 보도 법칙 : 카메라 초점을 맞춘 순간,남자선수들은 으레 침을 뱉거나 코를 후비거나 사타구니를 긁거나 한다.
52. 교통정체의 제 1 법칙 : 정체되고 있는 차선은 당신의 차가 빠져 나오자마자 소통되기 시작한다.
53. 파우스너의 집안일 규칙 : 무딘 칼이 손가락은 잘도 밴다.
54. 스코프의 법칙 : 아이들은 더러운 바닥에는 아무 것도 흘리지 않는다.
55. 밀턴의 페인팅 법칙 : 잘못 칠한 페인트는 재료와 성질에 관계없이 절대로 벗겨지지 않는다.
56. 최후의 법칙 : 안될 듯한 일이 뜻밖에 잘 풀리는 경우,안되는 쪽이 결과적으로 이로울 때가 많다.
57. 프로그래머의 법칙 : 유능한 프로그래머를 쓸모없게 만드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관리자로 승진 시키는 것이다.
58. 키보드 법칙 : 컴퓨터 키보드의 자판중에서 가장 많이 쓰는 중요한 키가 가장 먼저 고장난다.
59. 인터넷 장애발생 확률의 원리 : 인터넷을 이용해야 할 일의 중요도와 인터넷 장애가 발생할 확률은 서로 비례한다. |